아삭아삭 iOS 개발

[Swift 독학]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6일차_Xcode 설치, playground 둘러보기 본문

Swift

[Swift 독학]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6일차_Xcode 설치, playground 둘러보기

바닐라머스크 2022. 1. 29. 23:51

학습진행 Xcode 버전 : Xcode 12.5

 

강의내 기본 문법파트에서는 Xcode 설치부터 기본적인 swift문법 (상수와 변수 ~ 고차함수)을 다루고 있었다.

 

작년 여름 혼자 swift 독학 책으로 따라할 적에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이 있을 경우, 앞서 실습한 부분에서 유사 기능 동작 구문을 그대로 복붙하고 약간 변형하는 식으로 작성해보았다. 이게 맞는 방법인지는..잘 모르겠으나 분명한 점은 토대가 되는 문법을 모르니, 어떻게/정확히/ 왜 이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었으며 가장 큰 문제는 책덮고 혼자 코딩은 불가능했다ㅠㅠ

 

그래서 이번 fastcampus 강의를 통해 swift 기본 문법 파트를 쭉 들으며 공부해보려 한다.
내가 정리하는 내용이 100% 다 맞을지 확신은 없지만, 업데이트 해가며 기록한다~

 

<X-code 설치하기>

준비물 - 맥북

1) 맥용 앱스토어 열기

2) xcode 검색하기
(나는 이미 다운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UPDATE'가 보이지만 처음이라면 'GET' 버튼이 보인다.)

3) xcode 설치하기
- requires macOS 11.3 or later.
- [GET] 버튼 클릭하여 다운로드 (혹은 업데이트)
- 별점 1.9 무슨일일까ㅋㅋㅋㅋ 리뷰에는 다들 느리다는게 불만이다.
  사실 나도 처음에 설치할때 너무 오래걸려서 오류 난 줄 알았다.. M1 칩이라 그나마 좀 나은건가 싶지만 조만간 다시 후기를 갖고 오겠다!

4) 설치된 xcode 클릭해서 실행하기

-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클릭하고 템플릿을 설정하여 이제 앱을 만들면 된다! :)
- 우측 검은색 박스는 playground라고 현재 패스트 캠퍼스 기본문법 공부할때 사용중인 개발 도구다.

 

 

Playground란?

: 코드를 입력하자마자 즉시 변수의 결과값을 보여주는 개발 도구로 보다 쉽게 스위프트 문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말그대로 siwft 코드를 위한 놀이터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playground 새 파일을 열어서 실행해보았다.

 

 

 

 

 

 

https://bit.ly/37BpXiC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